본문 바로가기
daily

홈택스 복지이음 인건비 간편 제출하는 방법(소득자료)

by 뷰 일간지 2022. 8. 18.

최근 홈택스 사이트 서비스가 변경되면서 이용자들의 편리하게 세금 및 소득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히나, 단기로 일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인건비 제출 방법이 훨씬 더 편리해졌습니다.

홈택스 복지 이음 서비스

21년 7월부터 일용근로자, 인적용역 제공 사업자에 대한 제출 주기가 매월로 변경되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신고해야 하는 횟수가 늘어난 것이지요. 그래서 개인사업자들이 일용근로자, 또는 3.3%의 사업소득을 떼는 인적용역 제공에 대한 신고를 매월로 해야 했습니다.

불편한 점은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단기로 일하는 근로자를 고용하여도 같은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신고할 때 번거로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인건비 간편 제출은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일용 근로자, 인적용역 제공 사업자가 '사원 정보와 급여내역'만 입력해도 아주 간편하게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간이 지급 명세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인건비 간편 제출하기

아주 간편하니 저와 함께 따라 해 보겠습니다.

홈택스에서 복지 이음에 들어가면 [인건비 간편 제출]이 나옵니다.

복지이음 인건비 간편제출

인건비 간편 제출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헷갈리시는 분들은 소득자료 제출에서 내가 어떤 소득자인지를 먼저 파악하시면 됩니다.

복지 이음 인건비 간편 제출을 위해서는 본인이 소득자의 어느 종류에 해당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용역 제공자, 일용근로자, 상용근로자, 인적용역사업자로 나뉩니다.

 

 

저는 개인사업자이고 3.3%의 사업소득세를 뗀 후에 인건비를 지급하기 때문에 '인적용역사업자'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바로 '간이 지급명세서(거주자의 사업소득)'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것도 매월 제출로 변경되었습니다.

 

복지이음 인건비 간편제출

 

1. 급여를 지급할 [사원 정보]를 입력합니다.

 

 

2. 소득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저의 사업장인 경우는 3.3% 사업소득을 떼기 때문에 '인적용역 제공자'입니다.

 

[정기 제출]이 기본 선택되어있습니다. 귀속 연도와 급여를 지급한 월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옆에 보시면 '전월(최종) 자료 불러오기'버튼이 있기 때문에 다음 달에도 아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지 보겠습니다.

3. 주민번호 및 지급액, 업종코드를 입력합니다.

 

인적용역자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개개인별로 선택을 한 다음에 업종코드와 지급액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세율이 3%(원천세)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4. 제출하기

그러면 끝~ 바로 '제출하기'를 누르시고 소득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소득세 개편, 저소득보다 고소득자 혜택이 많다!

정부가 21일 발표한 '세제 개편안'을 두고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제도라고 강조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부자감세 논란과 더불어 정부의 발표와는 다르게 실질적인 이득은 소득이 많을수록 세율이

withsook.com

 

 

 

LIST

댓글